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 정책정보/경제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및 혜택

by 정보 소매상5 2023. 7. 14.

주택용(가정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을 지급하여, 전기요금 부담도 완화하고 에너지 소비도 절약하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목차


    신청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개별세대로 주소지에 등록되어 있는 구성원이라면 신청가능합니다.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의 경우,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담당자가 신청하시면 됩니다. 
    '24년부터는 아파트단지는 대상에서 제외될 예정으로 올해 11월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캐시백 지급방법 및 지급기준 개별세대와 다름) 

     
     

    신청방법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하시면 바로 신청이 되며, 누구나 빠르고 쉽게 신청가능합니다.
    저도 방금 가입하였는데 너무 간단해서 놀랐습니다. 
     

    핸드폰이나 컴퓨터 신청 방법 동영상


    한전 전국 지사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할 예정이며, 한전 고객센터(☎123)에 문의하시어 신청경로를 문자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캐시백 지급기준 및 예시

    기본캐시백으로 최소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절감량 1kWh 당 30원을 지급합니다.
    만약 절감률을 5% 이상 달성 시 30%를 한도로 하여 구간별로 30~70원 차등캐시백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그럼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작년 여름(7,8월) 4인 가구의 평균 전기사용량은 427kWh이며, 월 66,690원의 전기 요금을 부담했습니다.
    올해는 전기 요금 인상에 따라 같은 사용량일 때 약 8만원 정도 부담해야 합니다.
    만약 에너지캐시백에 가입하고 사용량을 10% 줄인 경우 캐시백 3,900원과 전기사용량 절감에 따른 요금감소액 11,180원을 포함하여 최종요금은 65,450원이 됩니다. 
     
     전기사용량 10% 줄이는 방법 보러가기
     
     

    캐시백 지급방법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캐시백 금액 만큼 차감하며, 남은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됩니다. 
     
    캐시백은 해당월 전기사용량을 기초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며, 절감량은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 
     
     

    추가 혜택

    탄소 중립 포인트 제도(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과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전에서 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예. 광주광역시 녹색아파트 조성사업)과 중복 참여는 불가능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관련 글 보러가기
    에코마일리지 관련 글 보러가기
     

     

     

    참고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한전 보도자료('2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