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 정책정보/경제

탄소 중립 포인트 제도(탄소포인트제) 알아보기

by 정보 소매상5 2023. 7. 17.

환경부(한국환경공단)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에너지 사용량 절감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탄소포인트제'에서 '탄소 중립 포인트 에너지'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탄소 중립 포인트 에너지(탄소포인트제)

 

목차

     

    가입대상

    모든 가정의 구성원(세대주, 세대원)과 상업시설 실제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또한 아파트, 학교, 일반 건물로 대상이 확대되었다고 하니 관리사무소, 학교장, 건물 관리자 분들께서는 가입하셔서 혜택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서울의 경우 에코마일리지를 따로 운영하고 있으니, 서울시민인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코마일리지 관련 글 보러가기 

     

     

    가입방법

    그린카드 발급 후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가입 하시면 됩니다.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에 직접 방문하셔서 참여신청서를 작성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탄소 중립 포인트 에너지

     

     

    포인트 지급기준

    현재 에너지 사용량과 과거 2년 간의 같은 월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하여 포인트를 산정합니다. 연간 최대 50,000포인트(최대 10만원)까지 지급하며, 연 2회 드립니다. 

    한전 애너지 캐시백과 같은 방식이니 함께 가입하시어 모두 혜택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센티브

    연 2회 1포인트 당 최대 2원의 범위 내에서 현금, 상품권, 대중교통 결제, 기부 등 인센티브를 드립니다. 해당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종류 중 1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포인트 내역 조회와 사용은 그린카드 앱에서 이용가능합니다. 

     

     

    추가 혜택

    한국환경공단과 NH농협은행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탄소중립포인트제도(탄소포인트제) 참여확인서를 지참하면 내가Green초록세상 예금적금 금리 0.1%와 신용대출 금리 0.1% 우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환전 수수료도 최대 70%할인 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많은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