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 관련글

지속가능한 연구 : 시스템 다이내믹스 특성

by 정보 소매상5 2023. 7. 13.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1961년 산업동태론을 시작으로 1970년대 거시적 연구(세계환경 모델링과 국가경제 모델링)를 거쳐 1980년대 미시적 연구(기업조직의 동태적 적응과정에서 의사결정자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발전해왔다. 또한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소프트한 측면이 강조되며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 되고, 파라미터의 계수적 엄격성은 관대해졌다. 시대에 따라 응용 범위나 강조점은 변화했지만 고유한 방법론적 특성은 유지되어 왔는데, 오늘은 이러한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지속가능한 연구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특성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시스템의 행태 변화, 즉 시스템의 동태적인 행태 변화에 관심을 둔다. 시스템의 동태성을 강조하는 것은 시스템의 변화, 진화, 발전, 쇠퇴라는 실천적인 측면을 중시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때문에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연구는 순수학문이기 보다는 현실의 정책문제나 기업문제를 해결하는 응용학문으로 기여해왔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동태적인 변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피드백 구조에서 찾는다. 피드백 구조를 강조하는 것은 시스템의 변화를 외부 변수 보다는 내부 변수에서 찾는다는 것이다. 내부 변수로 시스템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을 때, 시스템의 행태를 모델 내에서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시스템의 변화를  특정 변수와 관련된 파라미터의 변화에서 찾기 보다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에서 찾는다.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방법론적 위상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방법론적 위상은 단선적인 인과관계가 아닌 순환적인 인과관계에 기초한다는 점, 정태적인 분석이 아닌 동태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이것은 인과지도와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모두 포함한다. 인과지도 분석은 피드백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며, 시스템의 동태적 행태에 관한 분석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접근은 기존의 연구방법들과 상이하며 정책연구에서의 응용에서도 다른 방법론과는 다른 접근을 취한다.

 

다른 방법론과의 차이점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시스템의 구조를 강조하고, 통계적 방법론은 시스템의 행태를 강조함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위치에 있기도 하다. 그러나 통계적 기법에 의존하는 계량경제학과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상이한 세계관을 지니고 있다. 포레스터는 "수리경제 모델의 파라미터들은 수학적 조작에 의해 얻어진 것일 뿐, 실제 세계의 인간이 지닌 동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것이 아니다. 더군다나 수리모델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는 변수에 대해서는 무용지물이다."고 했고, 계량경제학자인 노드하우스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자들은 안락의자에 앉아 수십 수백 개나 되는 수식들을 상식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모델화한다"고 비판한바 있다. 특히 계량경제학자들은 단기적 예측의 정확성을 추구하는 반면,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자들은 단기적 정책 성공은 오히려 장기적 실패를 가져오며 인간의 행동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갖고있다. 또한 계량경제학자들은 시스템을 개방적이라 생각하여 환경을 분리하여 생각하지만, 시스템 다이내믹스 학자들은 시스템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폐쇄된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두 집단은 지식에 대한 입장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계량경제학은 관찰 가능한 객관적 현상을 지식의 원천이라 생각하며,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관찰 가능하고 계량화 가능한 현상은 지식의 극히 일부분을 구성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논쟁은 끝이 없으나 적절한 적용 영역이 상이하므로 상호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의사결정자는 시스템을 변화시키기 이전의 단기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수리경제 모델을 활용하는 것이 타당하며,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장기적인 측면의 변화를 위해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가 더욱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자료 : 김도훈 문태훈 김동환(2001), 시스템다이내믹스 .